본문 바로가기
역사

이런 늑대는 피해야 합니다! #늑대가 인간을 공격할 때

by 교앵쓰 2021. 4. 26.

안녕하세요 잡다한 지식사전입니다~

 

여러분은 '늑대'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문화의 영향으로 남성이 떠오를 수도 있고, 동화책 양치기 소년이나, 아기 돼지 삼형제가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늑대의 시선에서 보는 돼지

그런데, 아기 돼지 삼형제에 나오는 것처럼 늑대는 육식동물로서 다른 동물을 섭취해야만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럼 늑대는 '인간'도 공격하여 먹기도 하는 걸까요?


# 늑대가 인간을 공격하는 경우  

 

많은 사람이 알다시피 늑대는 무리지어 생활하는 동물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야생 늑대가 거의 또는 전혀 존재하지 않지만, 일제 강점기 전에는 산에서도 간혹 늑대를 마주칠 수 있었는데요. 

산에서 늑대를 마주쳤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늑대는 인간을 마주쳤다고 쉽게 공격하지 않습니다.

 

야생의 늑대는 인간에게 겁을 먹으며, 심지어 인간이 자신들에게 다가온다는 것을 감지한 후에도 공격하기는커녕 거리를 두고 멀어진다고 하죠.

 

그러나..!

 

역사적으로 인간이 늑대에게 공격당한 사례는 꽤나 찾아볼 수 있는데요. 

 

1. 비정상적 늑대의 공격  

 

보통의 늑대는 인간을 쉽사리 공격하지 않습니다. 설사 공격한다고 하더라도 인간을 죽일만큼 심하게 공격하지는 않는데요.

그러나 늑대 무리가 정상적으로 먹이를 먹지 못했을 때와 같이 비정상적인 생활을 이어갔을 경우, 인간이 나타났을 때 늑대는 인간을 살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늑대의 피해자는 여성과 어린아이라고 하네요!

 

2. 늑대에게 도발을 하는 경우 

 

보통 야생의 늑대는 인간에게 접근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하지만 인간 공동체로부터 가까이 생활하는 늑대 무리의 경우 인간에게 익숙해져서 인간에 대한 두려움을 잃거나,

아이를 물고 가는 늑대

인간들이 늑대에게 먼저 다가가서 음식을 주는 등의 미친(?) 짓을 할 때,

 

늑대의 인간에 대한 겁이 사라져서 인간을 공격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광견병이 걸린 미친 늑대의 공격  

 

일반적인, 즉 건강한 늑대의 공격은 인간의 손과 발을 주로 공격하며, 주로 인간을 먹기 위해 공격하는 데 반해,

 

광견병에 걸린 미친 늑대의 경우, 피해자는 머리와 목 주변에 큰 상처를 입어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건강한 늑대의 공격대상은 그 수가 적고 대부분 여성과 어린아이로 한정되는 데에 반해,

 

광견병에 걸린 늑대는 한번에 여러 사람을 공격할 정도로 심각하게 높은 공격성을 가지고 있으며, 성인 남성까지 공격할 정도로 공격대상을 가리지 않는 무시무시함을 보여줍니다.

 

 

 

참고자료:

ko.wikipedia.org/wiki/%EB%8A%91%EB%8C%80%EC%9D%98_%EC%9D%B8%EA%B0%84_%EA%B3%B5%EA%B2%A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