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아이스크림의 유래

by 교앵쓰 2021. 4. 13.

여러부우운~~ 최근에 벚꽃이 만개한 거 보셨나요??

만개한 벚꽃

벚꽃이 핀 걸 보면 정말로 봄이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쉽게도 이제 슬슬 벚꽃이 질 시기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초록초록한 나무들이 눈에 띌 시기인데요!

사실 아직 이른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여름 간식의 별미!!! 아이스크림의 귀환이 코 앞에 다가온 계절입니다. (난 사실 겨울에 먹는 아이스크림이 더 맛있더라 훌쩍)

 

근데 이렇게 마싰는 아이스크림은 어떻게 우리의 삶에 즐거움을 가져다 주게 된 걸까요? 갑자기..? 

 

아이스크림의 역사 속으로 쑤욱 들어가봅니다


최초의 아이스크림은 어떤 형태였을까요? 

 

아마도 최초의 아이스크림은 가장 자연에 가까운 형태의 음식이었을 텐데요!

전해져오는 내용에 의하면 아이스크림의 유래는 ''을 사람들이 꿀 등, 단 맛이 나는 향신료에 섞어 먹은 것이라고 합니다!

나 먹을꺼야..?

아무래도 고대에는 지금보다는 환경이 깨끗했을 테니 눈을 직접 디저트로 먹어도 이상이 없었던 거 겠죠??

 

아마 지금 어느 아이스크림 가게가 눈을 재료로 만든다고 하면 뉴스에 나올만한 이슈일테니까 말이죠;;


지금은 대표적인 대중의 간식 중 하나인 아이스크림은 고대에는 그렇지 못했는데요!

 

우리가 살고있는 한반도에서도 옛날에 얼음은 양반들만이 향유 할 수 있는 귀족 음식이었던 것처럼

 

고대의 아이스크림도 어느 문화권에서나 고오급진 귀족 음식이었습니다.

???: 야 덥다 아이스크림 좀 가져와;;

고대의 아이스크림에 대한 기록은 그리스와 로마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 시장에서는 눈과 꿀을 섞은 아이스크림을 팔았다는 기록이 있으며, 

 

로마의 네로 황제 또한 고산의 만년설에 꿀과 과일을 섞은 아이스크림을 즐겨 먹었다고 하죠!


눈으로 만든 게 고대의 아이스크림이라면, 현대의 아이스크림은 우유로 즐겨 만드는데요.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의 원조는 다름아닌 한국..!..의 옆에 있는 중국이었습니다!

???: 야 덥다 아이스크림 좀 가져와22

고대 중국에서는 젖소의 우유를 이용한 아이스크림이 존재했으며, 이탈리아의 탐험가인 마르코 폴로는 실제로 중국의 원나라에서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먹어봤다는 기록도 존재합니다! 

 

이후 이 아이스크림이 유럽으로 넘어가서 1550년 무렵에 지금의 아이스크림과 상당히 유사한 형태의 디저트가 만들어진 것이죠!


이 후 약 200년 간 높은 단가로 인해 돈 많은 사람들만의 간식으로 존재해왔던 아이스크림은

1800년대에 미국에서 농장을 운영하던 '제이콥 푸셀'이라는 사람이 사용하고 남은 크림을 얼려서 보관하면

크림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점차 대중화되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푸셀의 아이스크림은 기존의 아이스크림보다 훨씬 값이 쌌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았고 그는 아이스크림 공장까지 세우게 되었다고 하죠!

아이스크림 콘

이 후 1904년에 열린 세계 대박람회에서 와플 장수아이스크림 장수의 꼴라보레이션(?)으로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콘 아이스크림이 탄생하게 됩니다! (와..와우)

 

사실 아이스크림은 사계절 언제 먹어도 맛있는 간식인데요! 

 

고대의 사람들도 아이스크림을 즐겨 먹었다는 걸 보면 사람들 입맛은 예나 지금이나 비슷비슷한 거 같습니다 ㅎㅎ

 

음식의 유래는 알면 알 수록 재미진 거 같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으니까요! (그..으런가_)

 

 

출처:

ko.wikipedia.org/wiki/%EC%95%84%EC%9D%B4%EC%8A%A4%ED%81%AC%EB%A6%BC#cite_note-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