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찬란한 문화가 꽃피던 르네상스, 그리고 그 어두운 뒷모습

by 교앵쓰 2021. 4. 14.

르네상스 (Renaissance), 여러분은 르네상스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마도 대부분 14~16세기 쯤 유럽에서 일어난 문화 부흥 정도로 알려져 있을 것 같은데요.

 

이는 분명히 맞는 말이지만, 르네상스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문화 부흥 정도에서 그쳐서는 안됩니다!

 

그럼 함께 르네상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르네상스의 시작   

 

르네상스 시대가 언제 정확히 시작되었다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르네상스 시대를 중세 시대의 종결이자 근대의 시작이라고 여기지만 중세가 정확히 언제 끝나고, 근대가 정확히 언제 시작했는지는 역사적으로 봤을 때 구분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르네상스 시대의 정확한 시작 시점 또한 명확하진 않는데요. 

 

그러나 르네상스 시대는 대략 14~15세기 쯤에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르네상스 시대는 대체 왜 열리게 된 것이었을까요?


 

#2.   르네상스의 의미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르네상스'가 의미하는 바를 알아보는 게 먼저일 것 같은데요.

 

'르네상스'는 본래 '재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잉..? 재생..?  왜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가 유럽의 문화 부흥기를 지칭하는 단어가 된 것일까요?

 

앞서 말했듯이 르네상스 시대는 단순히 유럽의 문화 부흥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대 로마의 콜로세움

르네상스는 본래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명에 대한 재인식과 재수용을 의미하는데요. 예술, 문학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것은 이 재인식과 재수용의 부차적인 효과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이것이 바로 재생이라는 의미를 가진 르네상스가 이 시기를 지칭하는 단어가 된 이유인데요,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명을 재수용함으로써 이들을 재생하고, 침체되어있던 유럽 문화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이 '재생'이라는 단어로 표현된 것이죠.


#3.  르네상스의 원인    

 

자 그렇다면 다시 르네상스는 왜 일어나게 된 것일까요?

 

앞서 말했듯이 르네상스의 시작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명의 재발견이었는데요, 

 

이러한 재발견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헌들이 르네상스가 시작되었던 이탈리아로 유입되어야만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시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은 비잔틴 제국의 붕괴가 있습니다!

즉 로마 제국의 제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헬라어를 사용하여 고대 그리고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던 이 비잔틴 제국이 붕괴하게 되면서 이 나라들의 학자들이 서유럽으로 도망쳐왔고,

 

자신들의 나라에서 문헌들을 대거 유통해, 비잔틴 지역에서 탈취한 문헌들이 이탈리아에 대거 유입되면서 이탈리아의 지식인들이 이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헌들에 영향을 받게 된 것이 르네상스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르네상스의 영향     

 

르네상스 시대가 근대의 시작이라고 여겨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단순히 문화적으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명을 재발견하여 수용한 것이 르네상스라면 이는 근대와는 크게 상관이 없을 수도 있는데요,

 

르네상스의 중요한 의미와 그 영향은 사실 '인문주의'에 있습니다.

???: 철수야 저기 마녀가 있어

중세시대마술, 마녀, 미신 등의 비과학적, 비이성적인 요소들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르네상스의 의의는 바로 이 중세의 비과학적인 시작에서 벗어나서 인간과 현재 중심의 시각을 견지하기 시작했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르네상스가 근대의 시작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되는 것이죠.

 

이런 르네상스의 인문주의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과 당시의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는 만큼,

 

인간 역사에 커다란 흐름이며, 현대적 가치의 근본적 시작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5.  르네상스의 뒷모습   

 

이런 찬란한 르네상스의 문화건축, 회화, 음악에 걸쳐 거의 전분야의 예술에 영향을 주었는데요.

 

그렇지만 이런 르네상스 시대가 무조건 밝은 시대였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적 부흥은 사실 귀족과 왕, 교황청 극히 일부의 사회적 계층들만이 누릴 수 있었고,

 

일반 대중들은 아직까지도 미신과 마술 등을 믿던 시기였으며,

흑사병이 유행하던 당시 의사들의 복장

르네상스 시대에는 흑사병이 유행하기도 하였고,

 

르네상스의 중심지였던 이탈리아는 정치적으로 혼란과 분란의 시기를 겪었습니다.

 

이렇게 찬란할 줄만 알았던 르네상스의 뒷모습이 있다는 거!

 

르네상스와 그 뒷모습! 재미있게 보셨나요??

 

다음에 또 만나요오~

 

 

 

출처:

ko.wikipedia.org/wiki/%EB%A5%B4%EB%84%A4%EC%83%81%EC%8A%A4

반응형

댓글